즐겨찾기 추가
전체기사 문화 스포츠 칭찬합시다
교실에 가을이 오면
2016. 09.22(목) 16:40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       

나는 나에게 물어 볼 이야기들이 있습니다.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나는 나에게 사람들을 사랑했느냐고 물을 겁니다.그때 가벼운 마음으로 말할 수 있도록나는 지금 많은 사람들을 사랑해야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나는 나에게 열심히 살았느냐고 물을 겁니다.

그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나는 지금 맞이하고 있는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하여 살아야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나는 나에게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 일이 없었느냐고 물을 겁니다.  그때 나는 후회 없이 말할 수 있도록사람들에게 상처 주는 말과 행동을 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인생에 가을이 오면나는 나에게 삶이 아름다웠느냐고 물을 겁니다.

나는 그때 기쁘게 대답할 수 있도록내 삶의 날들을 기쁨으로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야겠습니다.내 인생의 가을이 오면나는 나에게 어떤 열매를 얼마만큼 맺었느냐고 물을 겁니다.그때 나는 자랑스럽게 대답하기 위해 지금 나는 내 마음 밭에 좋은 생각의 씨를 뿌려놓아좋은 말과 좋은 행동의 열매를 부지런히 키워야 하겠습니다.   ―윤동주              

벌써 가을이 성큼 다가섰습니다.

그렇게 무덥던 여름도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한 편의 시가 가슴을 때리는 가을 아침입니다.내가 서 있는 이 교실에도 가을이 왔습니다.어리기만 해 보이던 1학년 아이들이 의젓해졌습니다.아이들에게도 가을이 온 것입니다.티격태격 싸우던 친구와도 예쁘게 잘 지냅니다.

교정의 나무들처럼 사루비아 꽃처럼 붉은 가슴 하나씩 들어앉은 아이들의 커다란 눈망울 속에도가을이 숨을 쉽니다.해마다 같은 교실에서해마다 다른 아이들이 머물다 가는 교실에서나도 이제 가을로 가고 있습니다.

윤동주 시인처럼나도 이 가을엔 질문을 시작하렵니다.아이들을 잘 길렀느냐고내 인생의 가을도 잘 여물어 가고 있느냐고내가 보낸 언어의 씨앗들도 어디서 자라고 있는지 돌아보며 살고 있느냐고.

장옥순
담양금성초 교사
교직원 명예기자
2023.03.23(목) 11:30
최신순 조회순
전라교육신문 : (500-010)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 5799전라교육신문(jledu.co.kr). all rights reserved. 고충처리인제도

대표전화 : 062)232-1487-8광고문의 : 062)232-1487팩스 : 062)223-1471이메일 : ch2321487@naver.com개인정보취급방침

< 전라교육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