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전체기사 문화 스포츠 칭찬합시다

낯섦을 설렘으로 바꾸는 유쾌한 시간!

전남교육청,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 운영
2020. 02.18(화) 09:13

3월이면 학교는 낯섦과 설렘이 공존한다. 학생들은 새 교과서를 받아들고 새 친구와 새로운 선생님을 만난다는 생각에 마음이 설렌다. 선생님들 또한 새로운 학생들을 만나고,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낯섦과 설렘의 3월을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낯과 설렘을 유쾌한 상상으로 바꾸는 시간이 2월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이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전남 도내 모든 유·초·중·고등학교로 하여금 2월 셋째 주에서 넷째 주 사이에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해 3~5일 간 일정을 잡아‘새학년 집중준비기간’을 운영하도록 했다.

각 급 학교는 3월을 힘차게 시작하기 위해 이 기간 동안 모든 구성원들의 참여 아래 유쾌한 상상으로 교육과정을 준비하게 된다.

새학년 집중준비기간은 △ 교육과정 공동수립 △ 교직원 만남의 날(학교 교육활동 안내 및 비전 공유) △ 학년 배정 및 업무 계획 수립 등의 내용으로 운영된다.

특히, 이번 2020학년도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은 학교 단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운영돼 보다 안정적이고 성숙된 효과가 기대된다.

이 중 ‘새학년 교육과정 공동수립’은 새학년 집중준비기간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다. 교사공동체의 열띤 토론을 통해 전남교육 및 학교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단위 교육과정을 편성하게 된다. 또한, 교육활동 중심으로 학교 조직을 구성하고 특색적인 교육활동이 조기에 정착하는 데 필요한 사항들도 꼼꼼히 살펴 준비한다.

‘교직원 만남의 날’은 새로 전입한 교직원과 기존 교직원들이 서로의 마음을 열고,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의 목표와 방향, 학교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또‘학년 배정 및 업무계획 수립’은 새로 맞게 될 학년과 학급의 업무에 대한 인수인계를 미리 하고, 부서 조직 및 역할에 따른 현황을 상세하게 파악함으로써 학년 초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최소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라온유치원은 2월 24일(월)부터 27일(목)까지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한다. 첫째날에는 놀이교육 중심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과정 연수를 진행하고, 둘째날에는 학교 비전 공유 및 수업 준비, 마지막날엔 직접 실습을 하면서 수업 자료를 준비 한다.

좌야초등학교의 경우, 첫째날 학교 자체 강사를 활용한 학교교육과정 연수, 둘째날 학년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 재구성, 셋째날 학생들과의 첫 만남 준비로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한다.

여수여자고등학교는 첫째날 새로운 업무 파악 및 계획 수립, 둘째날 학교 비전 공유 및 각종 규정 재개정, 셋째날 교과별 교육과정 토론회 등으로 이번 새학년 집중 준비기간 운영 계획을 짰다.

위경종 도교육청 교육과정과장은 “새학년 집중준비기간 운영을 통해 교사들이 새 학년을 미리 준비하고, 차분하게 교육활동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면서 “낯섦과 설렘의 시간들 속에서 유쾌한 상상으로 준비된 새학년 교육과정이 3월의 학교를 더욱 활기차게 이끌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자이름 박정철 부장
이메일 1968wjdcjf@hanmail.net
박정철 부장의 다른 기사 보기
독자 의견 (0개)
이 름 비밀번호
제 목
내 용
2020.03.27(금) 08:46
최신순 조회순

전라교육신문 : (500-010) 광주광역시 동구 계림동 5799전라교육신문(jledu.co.kr). all rights reserved. 고충처리인제도

대표전화 : 062)232-1487-8광고문의 : 062)232-1487팩스 : 062)223-1471이메일 : ch2321487@naver.com개인정보취급방침

< 전라교육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